섹션
12·16대책 최대 변수 부상, 서울 강보합세 전망 많아

3주택 이상·서울 등 2주택자에 종부세 최고 4.0% 중과

정부가 3주택 이상 보유자와 서울·세종 전역 및 경기 일부 등 집값이 급등한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해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세율을 최고 4.0%로 중과한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한 세 부..
주택

10년이상 보유 다주택자에 양도세 중과 한시 면제

내년 상반기까지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 내 10년 이상 보유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한시적으로 양도소득세 중과가 배제되고 장기보유특별공제가 적용된다. 매물난을 해소하기 위해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양도세 중과 면제 등 ..
아파트

15억원 넘는 아파트, 주담대 대출 전면 금지

시가 15억원을 넘는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이 원천 금지되는 등 고가 주택에 대한 대출규제가 강화된다. 시가 9억원 초과 주택 보유자에 대해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더 촘촘해지고, 실수요자에게 예외..
종부세 높이고 다주택자 6개월간 양도세 완화

'12·16 대책‘ 다주택자 6개월간 양도세 완화

정부가 고가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강화하고 조정대상지역 다주택자가 내년 상반기까지 집을 팔면 양도소득세 부담을 줄여주는 식으로 주택 처분을 유도하기로 했다.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시가 15억원이 넘는 아파..
주택

9억원 초과 고가주택 거래 비중, 처음 4% 넘어서

올해 전국에서 거래된 주택 가운데 9억원을 초과하는 고가 주택의 비중이 처음으로 4%를 넘어섰다는 분석 결과가 16일 나왔다. 직방이 지난 11일 기준으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공개된 전국의 단독다가구·연립다..
아파트

서울 아파트값 24주 연속 상승

서울 아파트값이 부동산 세제 강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주택구매자금 출처 조사 등에도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12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9일 조사 기준으로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은 한 주 새 0.17% 올랐다. ..
홍남기

2028년까지 국유지에 공공주택 2.2만호 공급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국유재산의 적극적인 활용을 강조하며 "2028년까지 (국유지 개발에) 16조8천억원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고, (국유지에) 공공주택 2만2천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세대출규제에 반전세 늘면 임대소득세 부담도 커진다

2년 반 새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40% 올라

2년 반 동안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격이 평균 40% 상승했다. 거래 금액으로는 평균 2억4천만원 가까이 올랐다. 현 정부 들어 2년 반 동안 역대 최강 규제로 불렸던 8·2대책(2017년), 9·13대책(2018년)..
서울 아파트 전셋값 4년 만에 최대 상승...전세불안 심화 우려

서울서 신축 아파트값이 노후 아파트값 앞질러

서울에서 입주 5년 이하의 신축 아파트 가격이 올해 처음으로 입주 30년 초과의 노후 아파트 가격을 앞질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 부동산정보서비스업체 직방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3.3㎡당 매매가는 신축 아파..
부동산

과천 등 일부택지 청약 1순위 의무거주기간 변경 검토

청약 수요가 몰리는 경기도 일부 택지지구 등에 대해 청약 1순위 자격을 부여하는 의무거주기간이 1년에서 2년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9일 주택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는 최근 과천 등 일부 지역에서 청..
주택연금. 내년부터 55세 이상도 가입 가능

내년 1분기부터 55세 이상도 주택연금 가입 가능

금융위원회는 내년 1분기부터는 주택연금 가입 연령이 현행 60세에서 55세로 낮아질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주택연금 가입 연령을 낮춘 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청약

오늘부터 청약 예비당첨 가점제 선발

아파트청약 예비당첨자 선정방식이 추첨제에서 가점제로 바뀐다. 후분양 아파트는 골조공사를 완전히 마친 다음에 입주자 모집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6일 예비당첨자 선정방식을 개선하고 후분양 조건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
집

다자녀·영유아 둔 가구에 공공임대 입주 기준 완화

내년부터 다자녀 가구나 어린 자녀를 둔 가구의 공공임대 입주가 한결 쉬워질 전망이다. 청년 임대의 경우 임대주택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도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
아파트

종부세 발표에도 서울 아파트값은 상승세

종합부동산세 고지 발표에도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은 더 커졌다. 일단 올해는 종부세 부담에도 버티기에 들어간 수요가 많은 데다 풍부한 유동성을 흡수해줄 다른 투자처가 없고 입시제도 개편과 개발호재 까지 겹치면서 호가가..
부동산

서울 노량진·구의·상수·논현역...청년주택 572세대

서울 노량진역을 비롯한 4곳에 역세권 청년주택 572세대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3일 2019년 제12차 역세권 청년주택 수권분과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지구단위 계획 결정 변경안 4건을 가결했다고 4일 밝혔다...

'12·16 대책‘ 다주택자 6개월간 양도세 완화

종부세 높이고 다주택자 6개월간 양도세 완화
정부가 고가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강화하고 조정대상지역 다주택자가 내년 상반기까지 집을 팔면 양도소득세 부담을 줄여주는 식으로 주택 처분을 유도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