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재인

靑 '한일정상 24일 회담' 공식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시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문희상

文의장, 3당 원내대표 소집…예산부수법안·민생法 논의

문희상 국회의장은 23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를 소집해 예산부수법안 및 민생법안 처리 문제를 논의한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심재철·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민주당

선거법 공전 장기화 조짐…연내 본회의 개의 불투명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법 '이전투구'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전망이 안갯 속에 놓였다. 민주당이 석패율제 도입에 거부 의사를 밝히고 이틀이 지난 20일..
문재인

靑 '한일정상 24일 회담' 공식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현지시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고 청와대가 20일 공식 발표했다...
국민연금

국민 연금 고갈 후 미래세대 보험료 30% 부담

국민연금 제도를 개혁하지 않고 현행대로 유지하면 기금고갈 후에 미래세대가 짊어져야 할 보험료 수준이 지금보다 3배 이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민연금연구원 김형수 부연구위원은 20일 월간 '연금이슈 &..
정치

4+1, 공수처 기소심의위 설치않기로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및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이견을 대부분 해소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여야 '4+1'의 검찰개혁 실무 협..
한중

文대통령, 시진핑과 23일 베이징서 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방중을 계기로 오는 23일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19일 공식 발표했다...
국회

트럼프 탄핵소추안, 美하원 본회의서 가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18일(현지시간) 미 하원을 통과했다.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 등 두 가지 탄핵소추안에 대한 표결에 차례로 실시했으며, 두..
국투부

與 "실수요자 공급대책 필요"…12·16 대책 보완 주문

더불어민주당에서 정부의 12·16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과 관련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12·16 대책을 언급하며 "실수..
육아휴직

육아휴직자 10만명 육박...남성 육아휴직 47%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자가 47% 늘어난 가운데 전체 육아휴직 사용자 수가 10만명에 육박했다. 통계청이 18일 발표한 '2019 일·가정 양립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육아휴직 사용자 수는 9만9천199명으로, 전년보다..
야3당

야3당, 선거법 합의…'연동형 캡' 수용·석패율제 도입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 참여 정당·정치그룹 중 민주당을 제외한 야 3당과 대안신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선거법에 대한 이견을 정리해 18일 합의안을 마련했다...
文대통령, 24일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 예정

文대통령, 24일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현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관계 악화에 대한 해법 및 한일 군사정보..
정세균

文정부 두 번째 국무총리에 정세균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차기 국무총리로 정세균(69)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청와대 기자실이 있는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직접 정 전 의장에 대한 지명 사실을 발표했다...
국회

'4+1' 선거법 협상 재개…與 1월 연기 거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함께 하는 '4+1' 협의체 선거법 협상이 17일 재개됐다. 특히 석패율제와 '연동형 캡(cap)' 등을 두고 견해차가 컸던 민주당과 정의당이 합의안 도출을..